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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stomer development CRM Google Document https://docs.google.com/document/d/12EWAAvR0hBfdbJzlY8hTgSkDy-eMRwEHGacTLwBONoo/edit?usp=sharing 스티븐 게리 블랭크는 콜롬비아 대학 교수이자 고객 개발 방법론을 창시자이다. 그의 고객 개발론은 에릭 리스에게 영감을 주어 린스타트업의 기반이 되었다. 스티브 게리 블랭크는 그의 저서 "깨달음에 이르는 4단계"(The Four Steps to the Epiphany)와 "The Startup Owner's Maual"에서 고객 개발에 4단계를 설명하고 있다.[1] 그는 스탠포드 대학, UC 버클리 하스 경영대학, 콜롬비아 대학에서 고객 개발과 기업가 정신을 가르치고 있다. 고객 개발 과정은 2011년 실습형 수업인 린 런치패드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 디자인과 고객 개발을 통합하여 빠르고 실질적인 고객 상호작용 및 반복적인 비즈니스 모델 개발 실습을 수행한다. 2011년 미국 국립 과학 재단의 지원을 받아 최고의 과학자들과 엔지니어를 훈련시키는 아이 군단용 훈련에서 적용하고 있다. 그의 고객 개발 방법론은 기존의 경영학은 더 이상 스타트업에게 유용하지 않으며,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새로운 경영학을 제시한다. 고객 개발은 4단계로 이루어지며, 고객 발굴(customer discovery), 고객 검증(customer validation), 고객 창출(customer creation), 회사 설립(company building)으로 이루어진다. 고객 발굴 단계는 창업가의 비전으로 기업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의 가설을 세우고, 가설 검증을 위한 실험을 설계하는 단계이다. 창업가는 비즈니스 모델 가설을 위해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또는 린 캔버스와 같은 1페이지 비즈니스 모델링 도구를 사용한다. 설계된 비즈니스 모델 가설을 토대로 창업가는 현장으로 나가서(get out of the building) 실제 고객을 만나 고객의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고 이를 해결할 만한 방법을 충분히 제공하는지 가설을...

박 동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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